오늘은 신입사원 온보딩 프로세스에 대해서 공부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. 회사에 처음 입사한 신입사원들을 회사에 안정적으로 안착시키는 온보딩 프로세스는 매우 중요한 프로세스 중 하나입니다.
온보딩 프로세스(Onboarding process ) 란?
온보딩 프로세스(Onboarding process)는 신입 사원이 조직 내에서 새로운 역할과 책임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프로세스입니다. 이는 신입 사원에게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업무 경험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필수적입니다.
온보딩 (Onboarding) 의 뜻
온보딩(onboarding)이라는 용어는 해운 산업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, 새로운 선원을 배에 태우는 과정을 의미합니다. 목표는 새로운 승무원이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선박의 레이아웃과 안전 절차를 알고 나머지 승무원과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.
시간이 지남에 따라 "온보딩"이라는 용어는 신입 직원을 조직에 통합하는 프로세스를 나타내는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온보딩 프로그램의 구성
오늘날 온보딩 프로그램에는 일반적으로 신입 사원이 회사의 문화, 가치, 기대치, 직무의 특정 작업 및 책임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고안된 다양한 활동이 포함됩니다. 온보딩 프로그램에는 오리엔테이션 세션, 주요 팀원 및 이해 관계자 소개, 교육 및 개발 기회, 신입 직원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 편안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지원 및 피드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.
온보딩 프로세스(온보딩 프로그램)의 기간 및 절차
온보딩 프로세스(온보딩 프로그램)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직원의 첫 근무일 이전에 시작하여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계속됩니다.
온보딩 프로세스(온보딩 프로그램)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.
1단계 : 사전 보딩 커뮤니케이션
온보딩 프로세스(온보딩 프로그램)의 첫 단계는, 일반적으로 전화 통화, 이메일 또는 비디오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사전 보딩 커뮤니케이션입니다. HR 부서는 신입 사원에게 조직에 온 것을 환영하고 오리엔테이션 날짜 및 시간, 복장 규정 및 기타 관련 세부 정보와 같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이메일을 보냅니다. HR 부서는 또한 신입 사원에게 회사 문화, 가치 및 사명 선언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2단계 : 오리엔테이션 프로세스입니다. 오리엔테이션 과정은 일반적으로 직원의 첫 근무일에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그룹 환경에서 진행됩니다. 이 과정에서 HR 부서는 신입사원에게 회사 개요, 정책 및 절차를 제공하고 핵심 인력을 소개합니다. 이것은 신입 사원이 질문을 하고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의심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.
HR 부서는 신입사원에게 회사 시설 견학을 제공하고 그들이 일할 곳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.
3단계 : 신입사원 교육
오리엔테이션 과정이 끝나면 신입 사원이 교육을 시작합니다. 이는 온라인 교육 모듈, 쉐도잉 또는 멘토십 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.
온보딩 프로세스(온보딩 프로그램)에서 HR부서의 역할
온보딩 프로세스(온보딩 프로그램)에서 HR부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준비
HR 부서는 신입 사원이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준비해야 합니다.
2. 직무 등 설명
HR 부서는 신입 사원에게 자세한 직무 설명, 직무 및 책임 목록, 성과 기대치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.
3. 전박적인 모니터링
온보딩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HR 부서는 신입 사원이 새로운 역할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. 이는 감독자 또는 HR 부서와의 일대일 회의를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. HR 부서는 또한 신입 사원에게 피드백 및 성과 평가를 제공하여 성과 기대치를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처럼 온보딩 프로세스는 신입 사원이 조직에서 경험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회사는 성공적인 온보딩 프로세스를 통해, 신입 사원을 위한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업무 경험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.
모두의 출발을 응원합니다.
[경영] 기업, 부서의 정의 및 역할
기업의 정의 기업은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특정 목적을 위해 단일 법인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모인 개인, 조직 또는 법인의 그룹을 말합니다. 법인은 소유자 또는 주주와
shininglight-h.tistory.com
'경영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경제] GDP(국내총생산)과 GNP(국민총생산) 의 정의 (0) | 2023.04.09 |
---|---|
[경제] 스태그플레이션(stagflation) 정의, 문제점 및 해결방안 (0) | 2023.04.08 |
[경제] 디플레이션(deflation) 정의, 문제점 및 해결방안 (2) | 2023.04.08 |
[경제] 인플레이션(Inflation) 정의, 문제점 및 해결방안 (0) | 2023.04.08 |
[경영] 기업, 부서의 정의 및 역할 (0) | 2023.04.07 |